중소기업확인서 발급 방법

미디어life 승인 2021.06.02 08:25 | 최종 수정 2021.06.02 12:29 의견 0

중소기업의 기준

중소기업은 대기업, 중견기업보다 작은 규모의 중소기업기본법에 속한 소기업, 중기업을 통틀어 일컫습니다. 자산 총액 기준 5천억 미만이어야 하고 매출액 기준은 중견기업 기준보다 낮아야 합니다. 이 매출액 기준은 업종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1) 의복, 가죽, 가방, 신발, 펄프, 종이, 1차금속, 전기장비, 가구 등의 제조업은 1500억원 이하의 평균 매출액 2) 식료품, 담배, 섬유제품(의복 제외), 목재 및 나무 제품, 전자부품, 컴퓨터, 자동차, 수도, 건설, 도매 및 소매, 광업, 농업, 임업 및 어업은 1000억원 이하의 평균 매출액 3) 숙박 및 음식점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임대업, 교육서비스업은 400억원 이하의 평균 매출액. 이 자산 기준과 매출액 기준을 충족한다면 중소기업에 해당됩니다.

우리나라 기업 형태의 9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지원이 많습니다. 이러한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싶을 경우 중소기업에 해당한다는 증명서인 중소기업확인서가 꼭 있어야 합니다. 중소기업확인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minfo.mss.go.kr/cm/sv/CSV001R0.do)

중소기업확인서 발급방법

먼저 해당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자료 제출이 가능한 기업과 가능하지 않은 기업으로 나뉩니다.

1.온라인으로 자료 제출이 불가능한 기업

직전 또는 당해년도 합병, 분할 기업, 관계회사 보유기업, 전자신고 파일 업로드에 실패한 기업은 온라인 자료 제출이 불가능합니다. 주소지 관할 지방중소기업청으로 1) 법인일 경우 :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최근 3개년 감사보고서 또는 재무제표, 최근 3개년 조정 후 수입금액명세서, 최근 연도 말 주식등변동상황명세서, 담당자 연락처 (모든 서류에는 직인날인이 필요합니다.) 2) 개인일 경우 : 사업자등록증, 최근 3개년 재무제표, 최근 1개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담당자 연락처 (모든 서류에는 직인날인이 필요합니다.)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2. 온라인으로 자료제출이 가능한 기업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기업회원 로그인 후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 온라인 자료 제출하기를 클릭합니다. 1) 법인일 경우 : 최근 3개년 재무제표, 최근 3개년 조정 후 수입금액명세서, 최근 1개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2) 개인일 경우 :최근 3개년 재무제표, 최근 1개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미리 준비해주세요.

이곳에서 법인기업, 개인기업 각각 해당하는 탭을 클릭하고 자료제출프로그램 자동설치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그런 다음 기업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준 후 제출자료를 전송하면 됩니다. 파일제줄이 완료된 후에는 제출 서류 조회를 통해서 서류를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신청서를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법인기업과 개인기업 차이 없이 신청서는 동일한데, 오른쪽의 최근 사업기간 말일에는 직전년도 12월 31일로 지정해주고 주 업종과 주요품목을 작성해주면 됩니다. 맨 아래에는 필수자료 제출을 할 수 없는 기업 해당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전연도 또는 당해연도 창업기업이라면 앞서 언급한 자료 제출 없이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제출하면 즉시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 lif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